차량에서의 배터리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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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용
배터리의 3가지 주요기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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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량의
시동(Starting), 점등(Lighting), 점화(Ignition)기능 :: |
- 시동전류는 엔진의 Stroke 와
Bore, 실린더 수, 엔진과 시동모타의 비율, 그리고 회로저항 및
온도, 엔진오일의 점도 및 악세서리의 저항에 의존한다.
- 따라서, 배터리의 주요 기능 중에 하나는 엔진시동을 위한 공급원으로 차량마다 각기 다르다. |
:: 차량의
전기 부하가 공급장치의 용량을 초과할 경우 여분의 에너지 공급원 :: |
- 일반적인 주행 중에는 충전 장치가 전원을
공급하나 엔진이 공회전일 경우 배터리가 일부의
전원을 공급하는 보조역할을 수행한다.
- 특히 도심을 주행 중이거나 가다서는 운행조건에서는 배터리 소모량이 심하며, 만일 충전기가
고장일 경우 배터리가 차량의 모든 전원을 공급한다. |
:: 전기장치의
안정화 (과전압에 의한 차량 전기장치의 보호) :: |
- 전기장치에서 대단히 높은 과전압이 순간적으로
발생한다.
- 이 경우 전기회로에 치명적인 단락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배터리는 이를 줄여 주거나 흡수하여
충격을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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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의 시동성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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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의 기본적인 역할은 엔진시동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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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을 점화하고 점화계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충분한 전압을 같은시간 유지하는 동안에 크랭크축을 회전시키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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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시간 동안에 고율의 방전 전류를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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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배터리의 시동성능은 주위온도에 큰
영향을 받으며, 추운곳에 있을때 힘을 전달하기가 더욱 어렵고 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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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더 많은 힘를 요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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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들면 승용차 시동시 여름에는 200A로
시동이 가능하나 겨울철 기온이 0℃ 이하로 떨어지면 이의 155%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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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0A의 시동전류를 요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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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배터리 성능은 상온에 비해 65% 정도의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므로 시동이 어려워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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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절기 배터리 관리요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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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터리가 방전상태로 있지 않도록 주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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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동이 잘 안될 때에는 약1분 가량 기다린 후 다시 시동하는 것이 효과적임. (배터리
전압회복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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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의 충전계통을 특히 잘 점검해 둔다. (발전기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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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터리가 방전되어 전해액이 얼어 있는 경우 다른 차의 배터리로 점프 시동은 절대로
삼가한다.
(배터리 파열의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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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충전계통과 배터리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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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터네이터
(발전기) |
- 자동차 시동할 때 배터리는 에너지를
제공한다. |
- 자동차 시동후 발전기 속도가
증가하면서 전장장치에 전류를 공급하고 배터리를 충전시켜 |
적절한 충전상태를 유지한다. |
- 임의 속도와 조건에서 배터리와
발전기 모두 부하 전류를 공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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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귤레이터
(전압조정기) |
- 배터리가 적절한 충전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알터네이터에 출력전압을 조절 즉, 배터리 |
- 전압이 낮고 전기적 부하가 높을때
발전기의 출력전류는 상승되고 배터리가 완전 충전되고 |
전기적 부하가 적을때
감소한다. |
(※ 조정전압이 낮을 경우 성능저하, 높을 경우 과충전으로 수명단축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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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정전압 |
- 일반적으로 발전기의 조정전압은
14.4±0.3V/25℃의 범위이다. |
온도가 1℃변화함에
따라 전압도 0.0038V 변화 하므로 다음과 같이 보정을 해야 한다. |
“V = Vo + 0.0038(t
- 25)” [t = ALT 실측온도,Vo=t℃ 실측전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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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압조정과
주위온도 |
- 배터리는 화학반응에 의해 성능을
발휘 하므로 주위온도에 영향을 받는다. |
- 특히 충전시 저온에서 전압상승이
빠르고 고온에서 낮은 전압만을 유지한다. |
- 따라서, 정상적인 충전 및 과충전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온도에 따른 충전전압을 조절해 |
주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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