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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의 충전 및 보충전
  ♣ 충전이 필요한 경우 ♣
  ◈ 웻트 제품을 장기간 방치한 후 충전상태를 점검한 결과 보충전이 필요한 경우
  ◈ 상기 점검절차에 따라 배터리를 점검한 결과 보충전이 필요한 경우
  ◈ 보충전 실시 시기
      - 배터리 충전상태가 70% 이하 (비중 1.220/25℃, 전압 12.40V 이하)
      - 배터리 상태 확인경의 색상이 흰색을 나타낼 경우
      - 부하(Load)시험 결과 보충전이 필요하다고 지시한 경우
   
  ♣ 충전완료 확인요령 ♣
  ◈ 정전류 충전시 단자전압이 16.0V(2.76V/쎌) 이상 도달시
  ◈ 각 쎌의 기포발생이 활발하며 개스가 심하게 발생될 때
  ◈ 각 쎌의 비중이 1.280±0.01/25℃ 범위에 도달시
  ◈ 예정된 충전시간에 도달하였거나, 충전중 1시간 간격으로 측정된 전압의 차이가 0.05V 이하일 경우
   
  ♣ 배터리 충전 ♣
 
- 차량에 장착된 배터리는 시동 에너지를 공급한 후 발전기 속도가 증가하면서 충전된다.
- 발전기의 출력은 주행중에 필요한 부하전류와 배터리를 만충전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전류를 충분히 공급할
  수 있어야 하고 방전량이 충전량 보다 많을 경우 배터리가 방전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충전상태를 점검하여
  70% 이하로 되면 충전을 하여야 하며 배터리 전압 측정은 주행전 실시되어야 한다.
- 충전방법에는 비교적 장(長)시간에 걸쳐 행하는 보통충전법(普通充電法)과 큰 전류로 비교적 단(短)시간에
  충전하는 급속충전법(急速充電法)이 있다.
   
충전요령1 (정전류 충전기)
  [ 정전류 충전기를 사용할 경우(일정한 전류로 충전하는 방법) ]
 





 
① 배터리 용량(AH)의 1/10∼1/20 전류로 장(長)시간 충전하는 방법으로 야간에 충전할 경우에는 일반
  적으로 1/20 전류로 충전한다.
② 용량이 다른 배터리를 직렬로 접속할 경우 작은 용량을 기준으로 정한다.
③ 충전중의 액온도는 45℃를 넘지 않도록 하고 전해액이 넘치는 것을 주의한다.
④ 충전량은 방전량의 1.2∼1.5배 정도를 충전하고 충전시간은 다음과 같다.
 





※ 시동불능 상태의 응급 충전방식으로 취급법을 바르게 숙지한 후 사용할 것
① 배터리 용량(AH)의 1/1∼1/2 전류로 단(短)시간 충전하는 방법
② 급속충전 최대전류는 배터리 용량(AH)을 암페어 표시값 이하로 할 것
  (例. 용량 45AH 배터리의 급속 충전전류 최대치는 45A 이하)
③ 급속충전시 액온도는 55℃를 넘지 않도록 하고 온도가 높을경우 배터리 수명단축 또는 케이스의 변형
  이 생길수있다.
④ 급속충전시 여름철에는 쉽게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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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요령1 (정전류 충전기)
  [ 정전압 충전기를 사용할 경우(SE8050 충전기 사용의 例) ]
 
그림(선택 S/W) 충 전 방 법
왼쪽의 Volt/Rate 선택스위치를 조절한다
  * 보통충전시 : 12V30Amp
  * 급속충전시 : 12V60Amp (注意를 요함)
충전시간 선택스위치를 HOLD(고정)에 맞춘다.
  (2시간 이내일 경우 시간설정 가능)
충전시작후 Amp Meter가 0에 가깝게 진행하면 충전말기
  상태로 비중점검을 통한 만충전 확인을 하고 종료한다.
   
※ 70% 충전상태에서의 소요시간
  - 보통 : 6∼9시간
  - 급속 : 1∼2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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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할 때 주의사항
  ♣ 충전기의 취급
  - 충전기는 취급설명서를 정확히 숙지한 후 취급해야 한다.
  - 잘못된 충전방법은 충전기와 배터리를 손상시킬 수 있다.
   
  ♣ 충전기와 배터리의 접속
  - 충전기의 (+)와 배터리의 (+), 충전기의 (-)와 배터리의 (-)를 확인후 접속한다.
  - 충전기와 배터리의 극성을 반대로 접속하여 충전을 실시하면 충전기의 내부회로와 배터리를 손상시키며 배터리
    가 심하게 방전되었을 경우 역전압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배터리의 극성을 확인한 후 접속한다.
   
  ♣ 충전중의 온도
  - 충전중 전해액 온도가 규정온도(보통;45℃/급속;55℃)를 초과할 경우 충전전류를 낮추거나 잠시 충전을 중지하
    여 배터리 온도가 내려간 후 연장하여 충전한다.
   
  ♣ 자동차에 장착된 축전지의 충전
  - 어스측 단자를 떼어내고 충전하고 충전중 전해액이 넘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 어스측 단자를 부착한 채로 충전할 경우 고전압에 의해 차량 전장부가 손상됨.
   
  ♣ 충전중 화기엄금
  - 배터리는 충전말기에 도달하면 차츰 가스가 발생하는데 이 가스는 수소와 산소의 혼합가스로 불꽂등의 외부
    화원과 접근시 배터리를 파열시킬 위험이 있으므로 충전중에는 절대로 불꽃등을 가까이 해서는 안된다.
  - 충전기 및 테스터의 크립이 부식되어 있으면 단자를 조여주는 스프링 강도가 약해져 접촉부에 저항이 크게 되어
    열이 발생되므로 스파크가 발생될 수도 있다.
  - 따라서 이런경우 사고의 위험을 막기 위하여 크립을 수리하거나 교환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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