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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고장유형별 진단 및 조치요령
 
유형/고장내용 고장부위 고장원인 고장현상 조치 고장진단법
1. 단락(쇼트) 0(특정)번셀 단락(쇼트)
- 극판 휨,
  꺽임불량
-격리판 파손,
  절단불량
- 극판군, 단자
  용접불량
1)시동불가
2)전기장치
 기능상실
배터리
교환
1)비중이 다른 쎌보다 0.05(50)이상 낮음
2)급방전시 한쎌만 기포 발생하고 전압과   전류지침 하강
3)충전시 각 쎌은 기포발생등 원활히 충전되나 한쎌만 반응이 없고 비중이 상승  되지 않으며 액온이 높다
2. 절단 1)00번 인터셀
-연속된 두셀간
절단
2)(+)/(-)극주절단
절단 1)시동불가
2)전기장치
 기능상실
배터리
교환
1)급방전시“칙”끓는 소리가 나며 하얀 연기발생
2)전압지침이 급격하게 떨어지며, 전해액 튀는 소리발생
3)비중은 전쎌이 일정하게 충전된 상태이나 시동은 불가
4)인터쎌 절단, 극주절단
3. 확인경불량
  (MF제품)
인디케이타
(배터리 상태
확인경)
1)확인경불량
2)확인경노화
시동성능은 양호하나 1)색채식별 불가(노화)
2)흰색만
  나타냄
1)확인경
교환

2)확인경
세척수리
1)전해액 비중이 1.220 이상이나 흰색을 나타냄
2)확인경 색상구분이 불명확하고, 검게 나타남
 
4. 누액불량 1)전조,카바 융착부
2)전조(측면,바닥
등)
1)융착(접착)
  불량
2)충격에 의한
  파손
파손부위로
 누액
배터리
교환
육안식별(배터리 주변 전장부품 부식)
취급부주의로 인한 충돌, 접촉사고에 의한 파손은 크레임 제외
 
5. 방전불량 배터리전체
(6셀)
방전불량 발생
원인
1)차량 전장이상
2)운전자부주의
  (미등)
3)발전기,
  팬벨트 고장
4)장기 운휴
1)시동불가
2)전기장치
 기능약화
3)전기장치
 기능상실
1)배터리 충전

2)배터리 교환
1)확인경 흰색, 배터리 전쎌 비중 1.220/25℃ 이하
2)개로전압(무부하로 1시간이상 방치시) 12.30V 이하
3)발전기의 전압과 배터리의 단자전압이 0.2∼0.3V 이상 차이남
4)급방전시 전압지침이 급격하게 떨어짐
6. 단자부식 단자(특히 +쪽) 1)단자용접불량
2)카바융착불량
누액-부식 배터리
교환
육안식별(검고 광택이남)
배터리 단자 결속부 주변 부식
   
  ※ 단자부식으로 오인하는 경우 : 단자 주변에 백색의 이물질이 묻어있는 것은 주변의 온도차에의한 백태현상으로
     세척후 건조시키면 제거된다.
   
 
유형/고장내용 고장부위 고장원인 고장현상 조치 고장진단법
7. 과충전 배터리전체(6셀)

과충전 발생원인
1)발전기 충전전압 높임
-여름 : 14.5~14.5V↑
-겨울 : 14.7~15.0V↑

1)누액-
차제부식
2)확인경 상태가적색
-전해액
감액 심함
-극판노출
3)전기장치 이상작동
1)배터리 수리
-증류수 보충
2)배터리교환
1)배터리 상태 확인경이 적색을 나타냄
2)시동상태에서 RPM 저속→고속으로 2~3회 반복한 후 발전기 전압을 점검한다
3)전해액이 시커멓다
 
 
 
8. 파열 배터리 융착부
(전조/카바/리드 등)

파열 발생원인
1)사용자 부주의
-화기접근(야간)
쇼트
2)절단
(특히 단자부위)

1)카바,
전조터짐
-전해액
분산
2)운행중 또는
시동시
"뻥"하는
굉음 발생
배터리
교환
세부적인 파열불량 발생경위 확인
육안식별 또는 내부 분석 확인
 
 
 
 
 
9. 배기불량 배기구(마개) 배기불량 1)전조팽창
(특히
양측면)
2)융착부
파열
배터리
교환
육안식별
 
 
 
10. 역차입
(드라이제품)
0(특정)번셀 제조불량 시동불능 배터리
교환
1)전압 4∼10V대로 나타나며 전압과 전류지침이 하강함
2)쎌간 전압 측정시 연속된 두쎌의 전압이 0V를 나타냄
 
11. 고비중
(드라이제품)
전체 또는0번셀 취급 부주의 :
1)드라이 제품에 전해액 비중 1.280±0.01
이상을 주액
1)시동불능
2)충전수입성 감소
-수명단축
배터리
교환
감액현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비중이
높음
 
 
 
12. 이물질
주액
배터리전체(6셀) 취급 부주의:
1)전해액 이외 물질 주액
2)감액쎌에
이물질 주액
시동불능 배터리
교환
※특히 감액된 쎌에는 증류수만을 보충
하여야함
(시중 약국에서 구입가능)
 
13. 수명종료 배터리전체(6셀) 장기간 사용 1)시동곤란
2)전기장치
기능약화
배터리
교환
1)배터리 제조일자 기준 상당기간 경과
2)제품 외관등 노후
14.역극성 배터리전체(6셀)

1)제조불량
2)취급부주의
(역충전)

1)시동불능
2)전장품
소손
배터리
교환
1)전압 측정시 (-)역전압 표시
2)과방전(비중 1.220/11.70V 이하)시
역극성 현상발생
   
사용자 고장의 제품이 불만품으로 접수되는 경우
 
판정결과 판정기준 관련 근거 필드에서 불만품으로 오인될 가능성의 예
정 상 제 품
(전기적 성능양호)
1)배터리 내부고장 없음
2)전쎌 비중이 1.240 이상
(25℃ 환산비중)
1)외관상 문제없음
2)전해액 비중이 1.240 이상은
충전율이 75%~80%의 상태로
무리없는 배터리 사용을 위한
직접 충전율의 비중 하한치임
① 다른 전장계통의 문제로 인해 차량의 시동이 걸리지 않을 경우에 일단 배터리 부터 교환할 때
② 케이블과 단자의 접촉불량시 시동불능으로 오인하여 배터리를 교환할 때
③ 배터리 액온상승으로 인해 확인경이 흰색으로 변할 경우 방전으로 오인하여 배터리 부터 교환할 때
단 순 방 전

1)배터리 내부고장 없음
2)전해액 비중이 1.100~12.40
(25℃ 환산비중)
3)보충전시 비중이 1.240 이상 충전회복

1)외관상 문제없음
2)내부의 고장없이 단순히 방전된 상태
3)차량에 장착된 배터리는 발전기에 의해 항상 충전상태를 유지함
4)충전시 성능이 회복됨
-비중이 1.240/25℃ 이상 상승
5)비중 1.100/25℃를 하한으로 보는 이유
-용량시험 시 방전종지비중임
-비중 1.100/25℃ 이면 -7℃에서
빙결
※ 여러가지 다른 요인에 의해 배터리는 방전된다
-알터네이터 고장으로 인한 배터리
충전 부족
-알터네이터 조정전압이 낮아 배터리 충전부족
-과다부하(악세서리 추가, 아이들링 +상태에서 에어컨 가동등)
-운전부주의로 인한 방전(미등, 실내등 ON, 도어열림등)
-과다한 암전류(장기주차시 암전류로 인한 배터리 방전)
-차량의 장기 운행중단 및 운행횟수가 매우적음
-알터네이터만으로는 충전회복이
어려움
(도심 주행이 잦은 경우에 RPM-저속출력으로 방전)
과 방 전 1)배터리 내부고장 없음
2)전해액 비중이 1.100
이하
(25℃ 환산비중)
3)보충전시 비중이 1.240 이상 충전회복
1)외관상 문제없음
2)내부의 고장없이 방전이 심한상태
3)과방전시
-배터리 역극성을 유발
-차량 전장장치의 충전방법으로
회복불가
-극판의 부동태화로 인해 조기 수명단축
① 개로전압이 11.70V 이하면 시동 및 다른 일반적인 전기장치 의 작동이 불가능하므로 배터리 내부고장으로 오인하여 교환
② 소비자 부주의로 인해 방전된 배터리를 점프시동한 후에는 충전을 필요로 하고,
충전없이 사용시에는 방전상태이므로 내부불량으로 오인하여 배터리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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