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작동의 개요 |
|
|
♣
자동차 엔진의 고장 형태 |
|
|
① 시동 불능의 경우 - 자동차 운행 불가 |
|
|
② 자동차 엔진의 고장 형태 |
|
|
|
|
♣
엔진 작동의 3요소 |
|
|
① 전기 - 플러그의 스파크 |
|
|
② 타이밍 - 공기흡입 및 배기가스의 배출 |
|
|
③ 연료 |
|
※ 시동불능의 원인은 전기→타이밍→연료의 순으로 찾음. |
|
........................................................................................................................................................... |
배터리에 의한 시동불능 현상 |
|
|
|
♣
배터리 방전에 따른 시동불능 현상 |
|
|
① 배터리의 확인 : 배터리상태 확인경의 색상 확인 |
|
|
② 자동차 전기부품 작동상태의 확인 : 헤드램프,안개등,파워
윈도,라디오,시거라이터 등 |
|
|
(헤드램프가
밝게 켜지는 경우 배터리는 이상없다고 판단)
|
|
|
③ 단순 방전상태 : 키를 "ON"시켰을
때 계기판에 경고등의 점등 및 라디오의 작동 "12.4~11.8V" |
|
|
('끼룩'거리는 소리를 가까스로 내지만 엔진을 돌리지
못함) |
|
|
④ 완전 방전 상태 : 라디오 및 계기판에 아무런
경고등이 켜지지 않음 "11.7V이하" |
|
|
(점프선을 연결하여 시동을 걸어도 잘 걸리지 않음)
|
|
|
⑤ 배터리의 제조 결함 : 배터리 내부의 단락(쇼트)
및 절단 등 불량 발생 |
|
|
|
|
♣
배터리의 잦은 방전 |
|
|
① 알터네이터의 성능 저하의 경우에 발생 |
|
|
② 주행중 사용되는 총 전기량이 모자라게 되므로 배터리에
충전된 전기량은 점차 감소하고, 배터리에 전기가 다 |
|
|
소모된 경우 시동이 꺼짐. |
|
|
........................................................................................................................................................ |
전기장치의 고장에 의한 시동불능 |
|
|
|
|
♣ 시동모터의 고장
및 연결 배선의 단선 |
|
|
- 배터리는 양호하나 시동시 "끼룩끼룩"하는 시동모터가 회전하는 소리가 나지
않음
|
|
|
① 퓨즈 상태의 원인 |
|
|
② 배선의 점검 - 점화코일에서 디스트리뷰터(배전기:비후다)로
가는 배선의 누락 주의 |
|
|
③ 모터의 교환 |
|
|
※ 시동모터가 회전하는 상태에서 엔진에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플러그의 점화 타이밍이 맞지 않거나 연료가 |
|
|
공급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 임(점화 가능 여부부터 먼저 확인) |
|
|
|
|
♣ 점화 계통의
고장 |
|
|
① 점화 프러그의 스파크 미발생 - 플러그 배선 하나를 차체에 가까이 한
상태에서 시동키를 돌렸을때 스파크의 |
|
|
발생여부를 확인(미세스파크에도
시동은 가능) |
|
|
② 플러긔 전극 부분이 심하게 마모된 경우 |
|
|
③ 플러그 배선의 절선 및 심한 노후 또는 누락된 경우 |
|
|
........................................................................................................................................................ |
타이밍벨트의 고장에 의한 시동불능 |
|
|
|
|
♣ 타이밍 벨트의
끊김 |
|
|
① 4개 실린더 모두 스파크 미발생(낡은차에서 주로 발생) : 타이밍커버를
열고 벨트의 끊어짐 여부를 확인결과, |
|
|
벨트가 심하게 마모된 상태에서는
크랭크축고 캠축이 연결되지 않아 벨트의 미끄러짐이 발생됨 |
|
|
② 시동키를 돌려 타이밍 벨트가 걸린체로 엔진이 회전하는지를 점검해야 함
|
|
|
|
|
♣ 타이밍 벨트는
회전하지만 배선에 스파크가 미발생되는 경우 |
|
|
① 점화코일에서 디스트리뷰터를 거쳐 플러그로 가는 전기회로의 단선 |
|
|
(점화케이블에서 디스트리뷰터로 가는 하이텐션 케이블을
뽑아 차체에 가까이하여, 시동키를 돌렸을 때 케이블 |
|
|
과 차체 사이에 스파크가 발생되면,
점화코일은 시동이 걸릴 만큼의 전압을 형성하는것임) |
|
|
② 불꽃이 튀지 않으면 디스트리뷰터에서 전기를 배분하지 못하는것임 |
|
|
③ 로터(디스트리뷰터에서 전기를 각 실린더에 배분하는 역할)가 회전하지
않는다면 디스트리뷰터의 고장 |
|
|
④ 플러그의 배선의 노후로 시동불능 현상 발생 가능 |
|
|
⑤ 플러그배선의 피복부분에서 전압유출이 심한 경우 시동불은 현상 발생 가능 |
|
|
........................................................................................................................................................ |
연료의 미공급에 의한 시동불능 |
|
|
|
|
♣ 연료모터로 이어지는
배선의 절선 |
|
|
① 연료모터로 이어지는 배선의 절선 |
|
|
② 연료모터 자체의 고장 - 뒷좌석 하단이나 차체하부에 위치한 연료모터의
회전시 발생되는 소음, 진동을 |
|
|
확인하여
판단 |
|
|
③ 초크벨브가 과도하게 닿힌경우, 혼합가스 농도가 짙어져 시동불능 발생(캬뷰레타식) |
|
|
|
|
♣ 엔진룸에 연료가
공급되는 상태 확인방법 |
|
|
① 인젝터로 이어지는 연료호스 사이에 압력게이지를 설치해 연료 송출압력을
확인 |
|
|
② 연료호스를 손가락으로 눌러보아 확인 - 연료가 순환하는 경우에는 느낌이
전해짐 |
|
|
③ 인젝터로 들어가는 연료호스를 뽑아 엔진룸 밖으로 향하게 한뒤 시동키를
돌려확인 |
|
|
........................................................................................................................................................ |
시동이 가능한 임시 조치사항 |
|
|
|
|
♣ 점프선을 이용한
시동 - 배터리의 방전시 |
|
|
① 배터리 케이블의 탈착 순서 : 탈거 : "(-),(+)" 장착 : "(+),(-)" |
|
|
② 배터리 케이블의 노후된 경우, 과다 저항의 발생이 가능하므로 점프선의
"(-)"단자를 차체에 연결하여 저항의 |
|
|
감소 및 시동모터에 더 많은
양의 전원 공급을 유도 |
|
|
|
|
♣ 알터네이타의
고장시 점프선을 이용한 시동 절차 |
|
|
① 자동차의 시동"OFF" |
|
|
② 점프선을 다른차의 배터리에서 연결하여 충전 |
|
|
③ 배터리 제공차량의 엔진 회전수는 2,000 ~ 3,000rpm으로 20~30분간
임시 충전 |
|
|
④ 엔진이 시동된 후에는 가까운 배터리 판매점 또는 카센터에서 점검요함 |
|
|
|
|
♣ 시동모터의 고장
및 연결 배선의 절선시 조치요령 |
|
|
① 퓨즈의 확인 |
|
|
② 배선의 점검 |
|
|
③ 시동모터의 교환 |
|
|
|
|
♣ 시동모터는 회전하나,
시동이 걸리지 않을때 조치요령 |
|
|
① 플러그의 스파크 발생여부 확인 |
|
|
② 스파크 미발생시는 타이밍이 맞지 않거나 점화코일에서 플러그로 이어지는
전기 회로의 이상이 발생한것임 |
|
|
③ 타이밍 벨트가 끊어진 경우는 임시조치가 불가능(차량 견인하여 타이밍
벨트교환) |
|
|
④ 점화코일은 하절기 엔진의 과열에 따른 고전압을 견디지 못해 내부에서
전압을 유출하는 경우가 발생되므로, |
|
|
시동을 정지하고 엔진의 냉각
후 재 시동 시도(다시 고회전으로 주행시 시동이 꺼질 염려가 있으므로 조속히 |
|
|
새것으로 교환 |
|
|
⑤ 한번에 시동 불능시 2~3회 반복하여 시행 |
|
|
⑥ 점화코일에서 디스트리뷰터로 가는 하이텐션 케이블이 나쁘면 - 여러 실린더에
연결된 플러그 배선 하나를 |
|
|
이용해 코일과 배전기를 연결(이경우
플러그 배선 하나가 빠진 현상으로 엔진의 부조현상을 보이지만, 시동을 |
|
|
걸거나 차를 움직이기엔 충분한
힘을 발휘한다)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