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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용액의 황산농도
- 배터리 용액의 황산농도는 비중 1.28/25도 일 때 37.05wt%, 26.0vol%.

배터리의 잔존 전기량
- 통상 전압측정, 좀더 정확한 상태확인 할 필요 있을 시 비중계로 전해액비중 측정
(비중 1.28일 때 전기량 100%, 비중 1.18일 때 50%, 1.08일 때 0% 충전된 상태임)

과산화연
화학기호 Pb02로 이산화연이라고도 하며 납 배터리의 양극활물질을 말한다.

과충전
환전 충전상태에 도달한 이후의 충전을 말하며, Gas 발생애 의하여 전해액의 감소가 빠르다. 납 배터리에서는 과충전이 계속되면 수명이 짧아진다.

극성 역전
배터리를 강제 방전한 경우 단전지 전압의 +,-가 역전하는 것이다. 여러 개의 단전지로 된 전지의 방전말기에 용량이 적은 단전지는 전극하는 것이 있기 때문에 심방전은 피할 것. 전극하면 배터리 수명을 극단적으로 줄이는 경우가 있다.

극판 버클링 현상
전조내에서 극판성장에 의하여 극판이 휘어지는 것을 말한다.

극판성장
보통 양극판에서 Grid 물질이 산화에 의해서 생기는 스트레스 때문에 기존 치수보다 커지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보통 고온이나 과충전에 의해서 발생된다.

급속충전
급히 용량을 약간 회복시키기 위하여 고전류로 단시간에 충전하는 방법으로 자주 실시하여서는 안되며, 일반적으로 급속 충전기를 사용한다.

기판
배터리의 극판에 발라져 있는 활성물질을 지지해 주고 전기를 전도해 주는 납합금판

단전지
축전지를 구성하는 개개의 전지를 말하며, 단전지의 공칭전압은 납 축전지 경우 2.0V, 알칼리 축전지는 1.2V이다.

레귤레이터 전압
레귤레이터의 설정전압을 말한다. 자동차의 레귤레이터의 설정전압은 12V형의 경우 14.4V정도이다.

만충전
방전한 배터리를 환전하게 충전하는 것으로 납배터리는 5Hr 또는 20Hr 전류로 충전하고 30분내지 1시간마다 측정한 충전중의 단자전압 또는 온도환산을 한 전해액 비중이 3회 연속하여 일정치를 나타내는 상태를 만충전이라 한다.

모싱
배터리를 장기간 사용함에 따라 양극 활물질이 극판 상부의 음극 스트랩으로 전이하여 음극 활물질로 전환되는 것을 말하여 전기적 쇼트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보유 용량
배터리를 27℃에서 25 암페어로 방전하여 종지전압이 10.5 volt (cell 당 1.75 v)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분단위의 시간을 말한다.

보충전
주로 자기방전을 보충하기 위하여 행하는 충전으로서 배터리 전압을 약 6개월 간격으로 조사하여 전압 (O.C.V)이 12.5(V)이하이면 보충전을 하여야 한다.

브릿징

극판의 활물질이 진동이나 장기간 사용에 의해서 극판으로부터 탈락되어 전조 하부에 축적되므로서 전기적인 쇼트를 일으키는 현상을 말한다.

Ampere Hour 효율
방전량과 충전량의 비로서 다음 식에 의하여 산출한다.
Ampere Hour 효율 = (방전전류*방전시간)÷(충전전류*충전시간)*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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